재료
염장 미역줄기 300g(한살림 미역줄기)
들기름 2큰술, 간 마늘 1큰술, 양 파 1/2개, 진간장 2큰술, 멸치액젓 1큰술
만드는 법
1. 염장 줄기는 소금기를 말끔히 씻어 대야에 1일에서 2일 정도 불려준다. 맛을 보면 거의 짠맛이 나지 않는다.
불리는 중간에 수시로 물을 교환해 준다. 2일간 미역줄기를 불려 주었더니 부드럽게 되어서 먹기 좋았음
2. 불린 미역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5cm 정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3.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들기름 2큰술을 넣고 마늘을 넣어 살짝 볶아서 마늘 기름을 만들고 난 뒤, 씻은 미역 줄기를 중불에 볶아준다.
4. 미역줄기가 충분히 볶아지면 양파와 진간장 2큰술을 넣고 다시 볶아준다.
5. 마지막으로 멸치액젓으로 간을 맞춘 후 참기름으로 고소한 맛을 더한 후 살짝 볶아준다.
6. 미역줄기 간이 맞으면 통깨를 갈아서 뿌린 후 마무리를 한다.
*미역줄기의 효능
미역줄기는 열량과 지방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으며 비만을 예방해주며 변비를 완화시키며, 체외로 노폐물을 배출해준다. 미역줄기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도와주고 성인의 골다공증을 예방해준다.
또한 비타민과 엽산이 많이 함유된 것은 물론 지혈 효능이 있어 임산부와 산모에 좋은 음식이다.
미역줄기는 당근과 피망 등을 넣고 기름에 볶으면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식초를 넣어 초무침을 하면,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